고흥지맥5 : 지등재~유주산~지죽대교

2016. 3. 22. 09:12고흥지맥

2016.3.20

13.5 km.

지등재~ 4.2 ~ 유주산~ 1.4 ~상동마을~ 2.2 ~ 구암재~ 3.5 ~내촌고개~ 2.2 ~지죽대교

아침 6시40분경 전주를 출발 합니다. 완주-순천 고속도로를 탑니다. 황전 휴게소에 들렀다 갑니다. 전남 고흥군 도화면 가화리를 네비에 찍고 갑니다. 9시 10분경 가화리 지등마을도로에서 고흥지맥 마지막 구간 출발을 합니다.당조리 사동 마을로 넘어가는 도로를 따라 올라가다  차에서 내립니다. 정토산님은 차를 몰고  상동마을고개에서 기다리기로 합니다. 도로 우측 등산로 입구가 있습니다.  .  등산로 정비가 잘 되어 있습니다.등산로 주변에 피어나는 야생화를 관찰 하고 사진에 담으면서 갑니다. 유주산 정상에 도착 합니다.   사방으로 막힘이 없이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날씨가 조금 흐려 아쉽습니다. 정상에서 상동 마을로 내려서는 길은 가파르고   분명 하지 않습니다. 가시잡목을 헤치고 어럽사리 상동마을 고개에 내려섭니다.   답사는 여기서 끝냄니다.    자동차로 지죽대교로 갑니다. 그리고 녹동항으로 갑니다. 돌개장백반으로 늦은 점심을 먹고 소록대교와 거금대교를 건너 거금도 섬 해변 일주를 합니다 적대봉으로 오르는 파상재 주차장에 갑니다. .  등산 안내판을 보고 등산 소요 시간을 어림 잡아 봅니다.  시간은 오후 3시 입니다.  시간이 어중간 하여 마음을 접고 귀가 합니다.

고흥지맥5 지등고개~지죽대교.gpx

지등고개 삼거리 에서 당조리 사동마을로 넘어가는 도로를 따라 갑니다.

도로고개마루  가까이 가면 우측으로 등산로 입구로 들어 갑니다. 등산로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후 유주산 정상 까지 등로 상태가 아주 좋습니다. 유주산 정상에서 상동 마으로 내려서는 길은

가파른 길이며 등로가 불 분명 하고 가시잡목이 기승을 부립니다. 선답자님의 표지를 따라가지만

도중에 그 마저 보이지 않습니다. 마루금을 고집 하지 않고 그래도 쉬운 길을 찾아 내려 갑니다.

유주산 오름길에 뒤 돌아 본 지등재 방향.

유주산으로 오르는 길 주변에 봄을 맞아 살아 움직이기 시작 하는 아름 다운

야생화를 만나 보면서 오르면 유주산 정상 봉화대 톨탑이 보이기 시작 합니다.

유주산 정상서면 가야할 마루금 끝머리 방향으로 지죽 대교가 히미하게 보일락 말락 입니다.

상동마을이 내려다 보이고........

지난  구간 천등산 방면  . 날씨가 흐려 아쉽습니다.

ㄷ동쪽으로 구암리 저수지외 수덕산 그 너머로 여수쪽 바다가 너무 흐림니다.

상동마을과 하동 마을이 훤히 내려다 보입니다.

가파른 까다로운 길을 내려선 중간쯤에서 뒤돌아 본  유주산 정상 모습.

가시 잡목을 헤치고 시누대 숲도 뚫고 내려 갑니다.

상동마을 도로고개에 내려 섭니다. 여기서 마루금 답사를 끝내기로 합니다.

기다리고 있던차로 마루금 ㄲ트머리인 지죽대로 갑니다.기념 사진을 찍고

대교를 건너 지죽도에 들어 갔다 나옵니다.

지죽대교

지죽도

지죽도를 들어 갔다 나와서 록동항으로 갑니다. 돌개장 백반으로 점심을 먹고 소록대교와 거금대교를 건너 거금도해변길 일주를 합니다. 원래 계획은 적대봉 등산을 하려고 했습니다.  오후 3시 입니다. 시간 계산을 해 보니 어중간 합니다. 그래서 그냥 전주로 출발 하기로  합니다. 돌아 오는 고속도로가 조금 밀립니다. 남쪽에서 봄을 즐기고 올라 가는 차량들 때문 인듯 합니다.

고흥지맥 답사를 위해 고흥지방을 5 회 방문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