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지맥5 : 마령재~지릿재~기미재

2013. 5. 25. 09:57수도지맥

○ 날       자 : 2013.5.18 토요일, 맑음

○ 거       리 : 19.0 km. / 8 시간 15 분 소요

○ 누  구 랑  : 신선 과 정토산

새벽 4시 정토산님을 전주시 중노송동에서 만나 같이 자동차로 소양 나들목으로 들어가 고속도로를 타고 갑니다.

익산-장수간 고소도로에 진입하여 장수방면으로 갑니다. 진안을 지났을가 하는데 갑자기 산짐승으로 추정되는 움직이는 물체가 갑자기 나타 납니다. 옆차선으로 다른 차가 지나가고 있어 피할 수가 없습니다. 그대로 치고 갈 수밖에 없습니다. 차에 부치치는 충격이 느껴집니다. 분명코 살아 있을 것 같지 않습니다.  그 시간에 그런 상황 속에서는 어떻게 달리 방법이 없었습니다.  기분이 아주 좋지 못합니다. 마음이 무거워 집니다.   밤시간은 그들이 활동 하는 시간인데 인간들이 그들의 시간 마저 빼앗아 가고 있다고 생각되니 죄스러운 마음이 듭니다. 함양휴게소에 들러 새벽참을 먹고 88 고소도로 해인사 IC로 나가 묘산면을 거처 마령고개에

도착 하여 산행 준비를 합니다.

마령재  출발  06;30
 시리봉  13.4 km.  12;40
 장등재 임도  14.6 km.  13;00
 기미재  19.0 km.  14;45

등산로 상태는 이제 지맥 본색이 갈수록 짙어 집니다. 물론 등산로 상태가 좋은 곳도 중간 중간 나타납니다. 만대산~토곡산 사이는 키작은 잡목이 빽빽하게 들어차 헤치면서 가야하는 곳이 많습니다. 지도상 매화재 추정되는 곳은 좌우로 사람이 다닌 흔적이 없고 조금 더 진행 하면 나오는 이정목 '만대산 0.62 km.' 이 있는 곳이 좌우로 사람 다닌 흔적이 있습니다. 만대산 정상 부터는 이 근방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등산로 인지 길이 잘 나있습니다. 완만한 능선을 따라 룰루 랄라 가게 됩니다. 편안한 내림길이 나옵니다. 혹시나 해서 gps를 보니 경로를 벗어나 있습니다. 어태산  으로 오르기전에 사면으로 떨어젔다 가는  곳 입니다. 주의 하여 가지 않으면 거의 100% 알바 하게되는 조건 입니다. 다행히 왕복 266 미터 / 6분간 알바 합니다. 어태산 이후  지루하게 야산길을 걸어가면   지릿재에 도착 합니다. 지릿재는 고령군 쌍림면 합가리에서 합천군 율곡면 와리로 넘어 가는 포장 도로이나 지금은 차량 통행이 거의 없습니다. 아래로 터널이 새로 생겼기 때문 입니다.

지릿재에서 간단한 점심 과 휴식을 취합니다. 씨멘트 포장 소로가 지나는 큰재를 지나고   산불감시초소가 나오면 사방으로 조망이 확 트입니다. 여기서 지나온 지맥길이 시원 하게 들어 옵니다. 시리봉에 오른 다음 급ㅎ한 내림길을 하면 장등재 에 내려 섭니다. 여기서 기미재 절개지와 휴게소가 훤히 보입니다. 그러나 장등재임도에서 ~기미재 까지 4.4 km.거의 2시간 가깝게 걸어야 합니다.  진행 방향 좌측으로 환경위생사업소가 나무 사이로 보이기 시작 하면 기미재에 도착 합니다. 기미재 매점에서 국수를 한 그릇 시켜 먹습니다. 오늘저녁 산악회 모임이 진안 마이산에서 있어 여기서 산행을 마침니다.  고성읍 택시를 불러 타고 마령재에서 차를 회수 합니다. 가조면에 들러 온천탕에 목욕 하고 마이산 모임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다시 고령읍으로 돌아가 모텔에서 밤 10시경 잠을 잡니다.

수도지맥5 마령재~기미재.gpx

△▽ 마령재

△▽ 만대산 오르기전 매화재 안부

△ 지도상 매화재 로 추정되는 지점 -좌우로 족적이 보이지 않습니다.

△ 좌,우로 족적이 있습니다. 좌측은 보상사 방면이고, 우측으로는 내곡리 방면 입니다.

△ 만대산 정상 직전에 나무 의자가 있습니다.

△▽ 만대산 정상 부위

△▽ 만대산 정상에서 지나온 오도산

△ 지릿재로  려서기 직전에 보이는 가야할 시리봉

△▽ 지릿재-차량 통행이 거의 없습니다. 아래로 터널이 새로 생겼습니다.

△▽ 지릿재

△ 큰재로 내려 서고 있습니다.

△▽ 큰재는 씨멘트 포장 소로가 지나 갑니다.

△ 큰재에서 조금 진행 하면 나오는 산불초소 - 조망이 확 트임니다.▽

△ 시리봉 주변은 빽빽하게 소나무가 들어차 있습니다.▽ 장등재 임도로 내려 섭니다.

△ 장등재 임도에서는 절개지 밑으로 지나는 기미재가 건너다 보입니다.

△ 맷돼지 목욕탕이 물이 말라 있습니다.

△ 진행 방향 좌측으로 환경위생 사업소 건물이 보이고 ▽ 절개지 절벽이 보이면 기미재에 다 온 것입니다.

▽ 기미재로 내려 서면서 보이는 지나온 시리봉 ,장등재 임도 그리고 상신저수지.

▽ 그리고 멀리 오도산도 희미하게 보입니다.

△▽ 기매재- 쌍책면 과 쌍림면을 연결 하는 도로라는 의미로 쌍쌍로 라고 명명 한듯 합니다

△ ▽ 오늘은 마침  영업을 하고 있어 국수 한그릇을 시켜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