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지맥1 : 초점산 분기점~수도산

2013. 5. 2. 15:32수도지맥

 

수도지맥이란? 

백두대간 대덕산 남쪽 1.5 km.지점에 있는 삼도봉(초점산)남쪽아래400 m. 지점에서 분기하여 북으로 감천과 회천,

남으로 황강을 가두며 황강이 낙동강과 합수하는 합천군 청덕면 삼학리 말정마을에서 끝을맺는

도상거리 105.8 km.의 산줄기를 新산경표에서는 수도지맥이라 칭한다 ( 홀산 제이제이님 )

 

 

○ 날      자 : 2013.4.27 토요일

○ 거      리 : (가). 분기점~우두령 ; 14.0 km. / 7 시간 18분 소요,     (나.) 우두령~수도산정상~수도암 ; 8.0 km. / 4시간 30 분 소요.

○ 누 구 랑  : 신선 과 정토산

      전주시 중노송동에서 정토산님을 새벽 2시 30분에 만나 익산-장수간 고속도로 소양 나들목으로 들어 갑니다.  장수분기점을 지나 덕유산 휴게소에 새벽 3시 30분경 도착 하여 새벽참을 먹고 안성 나들목으로 빠저 나갑니다. 무주리조트 지역을 지나 빼재 방향으로 가다 덕유산 휴량림 입구를 지나 무풍면방향으로 좌회전 하여 갑니다. 구불 굽불 고갯길을 넘어 무풍면을 지나 소사고개 방향으로 갑니다. 백두대간 마루금이 지나는 소사고개 못미처 좌측으로 지경내마을로 들어가는 소로길을 따라 곧장 올라가면 도로길이 거의 끝나는 지점에 주차 하고 백두대간 마루금을 따라 대덕산 방향으로 가파른 비탈길을 따라 1.1 km.올라 갑니다.약 50분 정도 걸립니다.   수도지맥분기점에 도착 합니다. 삼도봉(초점산) 정상 까지 거리는 400 미터 입니다. 올라 갔다 내려 오면 왕복 800 미터 입니다. 갈길이 바쁩니다. 분기점에서 무사 완주를 신령님께 빌고 수도지맥 장정의 첫 발을 내딥습니다.

 

              가. 분기점 ~배티재~우두령 : 14.0 km. /7 시간 18분 소요 

 

 지경길 도로끝 주차  출 발  05;10
 수도지맥 분기점  01.1 km.  06;00

 감주재

 07.7 km.  08;50
 배티고개 3번 국도 ( 백학 )  10.7 km.  11;00
 목님이재  12.7 km.  12;00
 우두령  14.0 km.  12;30

   분기점에서 표지기안내를 따라 급경사길을 내려 갑니다. 발아래로 넓은 짙은 녹색보리밭이 보이고 평평한 구릉지  한 가운데로 농로길이 지나가고 있는 풍경이 펼처지고 있습니다. 마루금은 녹색 보리밭농장을 지나 좌측으로 비잉 돌아 가는  것이 눈에 들어 옵니다. 진행 방향 우측 으로는 대간길 덕유 삼봉산이 우뚝 높이 솟아 장쾌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농장지대를 지나 능선에 오르고 이후 가볍게 오르내림을 하면서 갑니다. 국사봉이 앞으로 우뚝 높아 보입니다. 감주재에 도착 합니다. 웅양면 한기리에서 대덕면 내감리로 넘어가는 임도 입니다. 이제 산행 시작한지 3시간 40 분이 경과 합니다. 슬슬 꾀가 나기 시작 합니다. 여기서 국사봉으로 오르지 않고 , 우측으로 그냥 임도 따라 내려가서 배티재로 가려고 마음을 먹습니다. 그러나 마음을 바꾸어 국사봉을 향하여 제법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갑니다. 벌목지대를 우측에 끼고 오릅니다. 국사봉 0.4 km. 이정목이 나옵니다. 여기도 갔다 오려면 800 여미터 입니다. 여기 갈림길에서 그냥 내려갑니다. 내림길이 거의 끝나가는  곳 묘지에서 이른 점심을 먹습니다.  점심을 먹으면서 생각 하니 진행 속도로 보아 우두령에는 오전중에 도착 하여 오후시간이 남아 돌 것으로 생각되어 계획을 바꿉니다. 수도산을 넘어 수도암 까지 가기로 합니다. 이른 점심을 먹고 나니 오전 10시 20분 정도 됩니다.  웅양면 택시에 연락을 합니다.   11시경 배티고개 백학마을에서 마나기로 하고 출발 합니다. 이제 하성이 있는 야산을 넘어 가야 합니다. 그러나 막상 가면서 시간을  계산해 보니 산길로 가서는 너무 늦을 것 같아  한기 2리 마을을 지나 곧게 뻗은 도로길을 따라 3 번국를 향하여 거의 뛰다 싶이 발길을 재촉 하여 갑니다. 가까스로 택시도착시간에 3번 국도에 도착 하여 정토산님은 택시를 타고 차를 회수 하러 갑니다. 본인은 배티고개를 지나 우두령을 향하여 다시 산길을 따라 갑니다. 목림이고개 거의 다 도착 할 무렵에 정토산님이 차량을 회수 하여 우두령에 도착 했다고 연락이 옵니다. 기다리지 말고 그냥 수도산을 향 하여 진행 하시도록 합니다.  목림이고개에서  거말산(봉산)

정상으로   오르지 않고 지름길로 편하게 가기로 마음 먹습니다. 이제 체력이 옛날 같지 않기도 하여 너무 마루금을 고집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좌측으로 가는 임도길을 편하게 잠시 가니 정상에서 내려오는 마루금과 만나서  우두령에 내려 섭니다. 우두령은 거창군 웅양면 산포리에서 김천시 대덕면 대리로 넘어가는 경계로 고개라고 해도 평탄한 지대에 있습니다. 거창군 방면은 도로가 포장 되어 있으나 김천시 방면은 비포장 도로입니다. 여기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자동차를 몰아  비포장 도로를 잠시 타고 내려가서 3번 국도와 만나  대덕면 소재지를 거처 수도암 까지 올라 갑니다. 수도암에서 수도산 정상으로 오르는 등산로는 절마당으로 들어서서 대웅전앞에 가면 우측으로 가라는 화살표가 있습니다.  정상 까지는 약 2.1 km. 입니다. 천천히 오르니 약 1 시간 20 분 정도 소요 됩니다. 정상에 올라 조망을 감상 하며  기다렸다가 정토산님과 만나게 됩니다. 정상 인증 사진을 찍고 수도암으로 같이 하산을 합니다.

           산행을 끝내고 수도리 근처에서 민박을 할려고 하였으나 지금은 성수기가 아니어서 영업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덕면ㅇ으로일단 가서 저녁식사부터 하기로 합니다.  '대덕식당 '으로 들어갑니다. 생삼겹살을 곁들여 맛있게 저녁을 먹습니다. 이 식당에서 민박도 한다고 하여 여기서 자기로 합니다. 따끈한 물로 샤워 하고 잠을 잠니다.

 

나. 우두령~시코봉~수도산정상~수도암 (8.0 km. 4 시간 30 분 소요)

 

 우두령  출발  12;00
 시코봉   4.2 km.  14;20
 수도산 정상   5.8 km.  15;20
 수도암   8.0 km.  16;30

 

 

수도지맥1 초점산분기점~수도산.gpx

 

 

  큰 화면으로 보기 => [구글 지도]   [다음 지도]   [야후 지도]   [네이버 지도] 

 

 

 

                                                              ▲   소사고개 그리고 덕유삼봉산 새벽  

 

 

                                                               분기점에서 ▲ 신선 , ▼ 정토산

 

 

 




 

 

 

 

 

 

 

                                                               ↑ 뒷쪽 대덕산, 앞쪽 초점산

 

 

 

                                                ↓ 감주재 임도 , ↑ 감주재 근처에서 바라본 국사봉                                                    

 

 

                                                                                           

 

 

                                                                            

 

 

                                  ↓ 국사봉 갈림길 이정표 ,   ↑ 가림길에서 내려본 웅양면 한기리 들판 그리고 가운데 산이 거말산(봉산)

 

 

 

 

                                                           ↑↓ 배티고개 - 여기 사람들은 백학마을 이라고 해야  잘 알아 듣습니다.

 

 

 

 

 

 

 

                                             ↑↓ 목림이고개 - 여기서 거말산 정상 방향으로 가지 않고 좌틀 하여 임도 따라 갑니다.

 

 

 

 

                                                                            ↑↓ 우두령 모습

 

 

 

 

                                                                   ↑↓      우두령 모습.

 

 

 

                                  ↑ 수도산 정상에서 바라본 우측 단지봉, 좌측 좌일곡령 보우리 그리고 멀리 가야산이 보입니다.

 

 

                                                            ↑ 수도산 정상에서 바라본 지나온 시코봉 능선 그리고 거말산

 

 

 

 

 

             ↑ 수도산 정성에서 70 미터 진행 하면 수도암으로 내려가는 갈림길에 있는 이점목

 

 

수도지맥1 분기점~수도산


 
 


수도지맥1 초점산분기점~수도산.gpx
0.5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