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유지맥3 : 조금재~구리골산~길동재~마향산~합수점

2014. 7. 14. 07:13덕유지맥

○ 날    자 : 2014.7.10 목요일, 무더움

○ 거    리 : 14.8 km. / 약 7시간 30분

○ 누 구 랑 ; 신선 과 정토산

조금재터널(적상면 쪽)~3.7~구리골산~3.1~길동재~2.8~마향산~2.9~늘목마을(37번 국도)~2.3~합수점

06시에 전주시 중노송동을 출발 합니다. 소태정고개를 넘어갑니다. 부귀면 소재지쪽으로 좌틀 하여 갑니다ㅣ. 부귀면 월포리정천교차로에서 직진 하여 최근에 개통된 금지터널을 통과 하여 나갑니다.금지 교차로에서 좌회전 하여 안천면으로 직행 합니다. 이전에는 상전면으로 우회 하여 가던것을 단축 하여 갑니다. 부남면 지역을 지나 적상면 삼유리에서 조금재터널을 통과 하자 마자 좌측으로 옛 임도길 초입에 도착 합니다. 전주 출발 45분 정도 소요 되었습니다. 옛날 옛날 80년대 초에 승용차로 전주에서 무주 구천동을 갈때 비포장 도로를 구불 구불 오르 내리고 덜컹 덜컹 거리면서 5시간을 걸려 구천동에 갔던 기억이 까마득 합니다. 그 때와 비교 하면 얼마나 편리 해젔는지 모릅니다. 조금재와 고노치에 새로 터널이 완성되면 더 빠르고 편해질 것 입니다.

조금재 터널~길동재 : 지도상 임도길을 따라 갑니다. 임도는 사람의 왕래가 없어서 인지 가시 잡목과 풀들이 무성하게 자라있습니다. 이른 아침이라 풀섶에 맺힌 이슬을 털고 가야 하니 금새 바지 가랑이와  등산화가 물에 젖어 듭니다.   임도를 따라 가다 마루금과 만나는  곳에서 이제 본격적으로 산길로 접어 듭니다. 구리골산을 향하여 오름길을 합니다 진행 방향 좌측 으로 삼유리 가 보이고 고노치밑으로 터널 공사가 진행 되는 것이 보입니다. 구리골산 정상에는 정상 표시나무팻말이 붙혀저 있습니다. 여기서 길주의를 해야 합니다. 급격 하게 우측으로 꺽어져 진행 해야 하는 곳 입니다. 무심코 직진하는 능선을 따르면 마루금을 벗어 나게 됩니다. 길동치가 가까워지면 진행 방향 우측에 적상산이 구름에 가려 있습니다. 적상면 소재지도 보이고 거기서 길동재로 오르는 도로도 보입니다. 길동재 도로는 최근에 공사가 완공 된듯 합니다. 절개지를 통과 하여 고개 마루로 내려서는 곳에 지금은 중간에 밧줄이 메여저 있어 어렵지 않게 내려 가고 철망 아래에 통과 할 수 있는 틈이 있습니다..

길동재~마향산~늘목마을(37번 국도) : 길동재에서 다시 서서히 오름길이 다시 시작 되고 580.5 봉근처에 다다르면 앞에 우뚝 솟은 산이 제법 겁을 줍니다. 산정상은 뾰족한 첨탑처럼 보입니다.  잠시 내림길을 한 다음 본격적인 가파를 오름길을 하면 651.0 봉, 지도상 멀산에 오름니다. 여기를 지나면 마향산이 제법 높게 보입니다. 완만한 오르 내림길을 하면서 갑니다. 난전생태마을 1.2 km./ 사직골 2.0km 표지목이 나옵니다. 이후로 완만한 오름길이 계속되고 산성 같은 돌무더기가 있는 곳이 나오면 정상 부근 입니다. 정상부위 지형은 아주 펑퍼짐합니다. 마향산 정상 삼각점 주위에는 조그만 돌탑들이 마들어 져 있습니다. 조망이 트이는 곳 입니다. 덕유지맥 끝머리 합수점 방향 금강이 내려다 보이고 그림처럼 아름답습니다. 진행 방향 좌측으로는  조항산이 보이고 임도길이 정상 까지 올라 가는 것이 보입니다. 우측으로는 무주읍 시가지도 보입니다. 이제 부터는 내림길이 계속 됩니다. 지도상 말목산(543.4 봉) 못미처에서 우측 사면으로 꺽ㅇ저 내려가는 곳에서 길찾기 주의를 해야 한다고 알고 갔는데도 내려가는 길이 너무 좋아 보니 지나친것을 gps를 보고 뒤로 되돌아 올라가서 갈림길을 찾았습니다. 아주 가파른 산사면길을 한참 내려가고 경사가 와남해 지는 곳에 도착 하면 조망이 확 트입니다.   늘목마을이 내려다 보이는 초지 비슷한 완만한 구릉지에 내려 섭니다. 구릉지를 따라 내려가면 씨멘트 포장길로 내려섭니다 . 여기서 283.9 봉으로 올라 갔다가 넘어 가면 37번 국도롤 연결 되지만 선답자들이 대부분 여기 씨멘트 포장 길에서 좌틀 하여 갑니다. 조금 가면 Y자형 삼거리가 나오고 우측길을 따라 산 허리를 감싸듯 돌아 나가면 늘목마을 입니다.  골목길을 빠져 나가면 37 번 국도가 나옵니다 .늘목 삼거리 근처 용포식당에 들어가서 시원한 아이스크림 과 막거리 한잔을 하고 잠시 휴식을 합니다.

늘목 마을~합수점 : 용포식당을 출발 하여 37번 국도를 따라 무주읍 방향으로 조금 가다 주유소 못 미처 에서 좌측으로 난 씨멘트 포장 소로길을 따라 가서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밑으로 통과 합니다. 마루금은 좌측 산으로 올가야 맞지만 그냥 자동차로 소로길을 따라 공동묘지 를 통과 합니다. 묘지관리 사무소용인듯한 한옥 건물이 있는 언덕에서 정토산님 혼자서 마루금을 타고 합수점으로 갑니다. 그동안 나는 자동차로 합수점 제방 뚝으로 갑니다. 용담댐을 거쳐 내려 오는  금강 본류와 무주 남대천이 합류 하는 합수점에서 덕유지맥 답사를 3 구간으로 나누어 답사를 마침니다.

덕유지매3 조금재~합수점.gpx

△ 마루금 답사후 귀가길에 부남면 조항산( 800.3 미터 )에 자동차로 올라가서 바라본 덕유지맥 3구간.

( 지도를 클릭 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 새로 만들고 있는 터널. 이 공사로 임도가 단절되어 있습니다.

△ 조금재 에서 구리골산 오름길에 바라본 삼유리 방면. 장안리로 넘어가는 고노치에도 터널을 새로 만들고 있습니다.

△ 구리골산 지나 길동치로 가면서 진행 방향 우측으로 보이는 적상산 그리고 적상면 소재지.

△▽ 길동재

△ 길동재로 내려서는 곳은 도로공사로 절개지가 가파라서 내려 오기가 불편 했었는데 최근에 누군가 중간에 밧줄을 설치 하여

조금 안전 하게 내려 올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철망 아래에 틈이 있어 어렵지 통과 하여 도로로 내려 설 수 있습니다.

△▽ 길동재 지나 가파르게 올라야 하는 멀봉.

△ 가파른 오름길로 멀봉에 오른 다음  바라 보이는 마향산 정상 부위.

△▽ 마향산 정상 부근은 평평한 지형을 보이고 있습니다.

△ 마향산 정상 삼각점 부근 에 있는 돌탑.

▽ 정상 에서 보이는 덕유지맥 합수점 부근 원경.

△▽ 늘목마을로 내려서면서 보이는 풍경.

△ 마향산에서 내림길이 거의 끝나고 마지막 283.9봉으로 오르기전에 나오는 임도가 나오면 좌틀 하여

가다보면 갈림길에서 우측소로길로 접어들어 산 가장자리를 타고 돌아 나가면

용포리 늘목마을에 도착 합니다.

△ 늘목마을은  37번 국도가에 있습니다. 여기서 합수점은 무주읍방향으로 가다가 주유소 근처에서 좌틀 하여

소로길로 가다가 대전-통영간 고속도로밑으로 통하는 통로 암거를 지나  시멘트포장 소로를 쭈욱 타고

갑니다. 공동묘지관리 하는 한옥집이 있는 곳에서 좌틀 하여 묘역으로 올라갑니다.

마루금을 따라 가면 무주 남대천과 금강 이 합류 되는 곳이 보이는 곳에서 농로길을

따라 강 제방뚝을 따라 합수점에 도착 할 수 이씁니다.

△ 합수점을 배경으로 정토산님.

△ 합수점을 배경으로 본인 신선.

△▽ 합수점에서 가까운 무주읍으로 들어가 앞섬마을 무주 어죽을 맞보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