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7. 6. 20:46ㆍ사자지맥
○ 날 자 : 2015.7.5 일요일
○ 거 리 : 12.4 km. ( oruxmap 거리 )
금산리 주차장 - 2.6 - 간재 - 0.856 - 사자산 ( 미봉 or 간제봉 ) - 1.9 -사자산 두봉 - 3.5 -우드랜드 입구 - 1.6 -억불산 - 1.9 - 자푸재
전주에서 08시에 고속버스로 광주로 갑니다. 유스퀘어버스터미날에서 9시35분 장흥행 직통 버스를 탑니다. 전주-광주 1시간 20분소요 광주-장흥도 약 1시간 20분 정도 걸렸습니다. 장흥직통은 유스퀘어-학동-화순 -이양-장평-장동을 지나 갑니다. 화순과 이양은 들르지 않고 그냥 갑니다. 이양을 지나 곰치재를 넘습니다. 호남정맥을 하면서 곰치재 휴게실을 이용 했는데 지금은 영업을 하지 않는 듯 합니다. 장흥 터미날에서 택시를 타고 금산리 신기마을 제암산주차장에서 내려서 산행을 시작 합니다. 낮 12시 15분 전경입니다.
시멘트포장도로를 따라 올라 갑니다. 간재 가까운 곳까지 올라 갑니다. 이럴줄 알았으면 택시로 여기 까지 가자고 할것인데 하고 생각 합니다. 간재에 오르면 호남정맥길을 따라 사자지맥의 분기점인 사자산으로 갑니다. 간재에서 사가지고 간 빵과 우유로 점심을 합니다. 능선길에 올라 서니 제암산 일림산등이 희미 하게 조망 됩니다. 호남정맥을 하면서 지나던 기억을 합니다. 감회가 특별 합니다.
사자산 미봉에서 사자산 두봉싸이는 능선 길로 그늘이 없습니다. 중간에 패러그라이딩장을 지나 갑니다. 사자산 두봉에서 가야할 억불산을 조망 합니다. 흐린 날씨여서 조망이 좋지 못합니다. 안양면 방향으로 바다가 흐릿 하게 보입니다. 사자산 두봉에서 내림길은 급경사입니다. 장흥-안양면 간 18번 도로에 내려 섭니다. 당뫼산으로 올라 가야 하나 날씨는 무덥고 지치기 시작 하여 그냥 도로따라패스 하여 우드랜드 입구로 갑니다. 우드랜드 안으로 들어가 편백나무 숲길을 지나 유난히 뾰족한 며는리 바위 방향으로 갑니다. 길 흔적이 없어지고 이제 부터는 가시밭길을 헤치고 올라 갑니다. 너덜이 나옵니다. 가파른 너덜이지만 가시 잡목 구간 보다 오히려 좋은 것 같습니다. 가파른 경사가 계속 되고 갈길이 보이지 않습니다. 가지고 간 트랙이 그어진 쪽으로 가려고 하지만 직접은 갈 수가 없습니다. 조릿대 정글지역을 지나 갑니다. 정글칼을 가지고 오지 않은 것이 후회 됩니다. 스틱으로 헤치면서 갑니다. 그래도 가지고 간 트래방향으로 진행 합니다. 거의 기진 맥진 입니다. 바로 위에며느리 바위가 보이는 곳에 와서야 가지고간 트랙과 만나는 곳에 도착 합니다. 밧줄을 타고 올라 갑니다. 며느리바위전설 안내표지판을 지나 다시 오름길을 하면 억불산 정상에 도착 합니다. 우드랜드 입구에서-정상 까지 1.6 km. 오르는데 거의 3시간이 걸렸습니다. 500 미터 진행 하는데 1 시간이 걸린 계산입니다. 억불산 정상에서 정남진천문과학관 까지는 바닥을 모두 나무 판자로 만들어 편하게 내려 갑니다. 천문 과학관에 오니 날이 어두워집니다. 장흥읍 택시를 릅니다. 장흥읍내에서 국밥을 시켜 먹고 모텔에 들어갑니다. 다음날은 계획을 바꾸어 그냥 전주로 돌아 옵ㄴ니다.
산행 들머리인 장흥읍 금산리 신기마을 제암산 주차장
이정표대로 하면 제암산 주차장에서 사자산(미봉 또는 사자산 간제봉 )까지는 3.1 km. 입니다.
△▽ 간재에서 이정표:제암산 주차장에서 간재 까지 3.0 km. 이고 사자산 미봉까지 0.7 km.
△ 간재에서 사자산 (미봉 또는 간제봉 )으로 오르며....
호남정맥상의 사자산(미봉)에서 바라본 제암산
사자산(미봉)에서 사자산 머리인 사자산 두봉 까지는 2.0 km. 능선길 입니다.
△▽ 사자산 정상 주위 모습.
△ 사자산 두봉 모습- 사자산 미봉 근처에서
△ 패러그라이딩장 모습
▽△ 사자산 두봉
△ 사자산 두봉에서 바라본 지나온 사자산 (미봉)
△ 사자산 두봉에서 바라본 억불봉 방향.
△ 사자산 두봉에서 급경사길을 내려 가야 하고 중간에 너덜길도 지납니다.
△ 장흥읍에서 안양면으로 가는 도로에서 바라 본 지나온 사자 두봉.
△▽ 우드랜드 편백숲길을 통과 하여 억불산으로 오릅니다.
△ 며느리바위를 향하여 올라 가야 합니다. 등산로가 불분명 하고 급경사길 입니다.
너덜길을 기어 올라가고 가시밭길-산죽밭길을 헤치면서 기어 오릅니다.
한 마디로 죽을 힘을 다하여 며느리 바위까지 올라 갑니다.
며느리 바위까지만 가면 이후로는 등산로 분명 하고 억불산 정상 이후로~정남진천문과학관까지는
편안한 나무데크를 따라 내려 가면 됩니다.
우드랜드에서 며느리바위까지 오르는데 길이 험하여 시간이 많이 지체 되어
여기 정남진천문과학관에서 산행을 마치고 장흥읍 택시를 부릅니다.
'사자지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자지맥04 : 기잿재 삼거리~부곡산~공성산~오성산~옹암마을 (0) | 2015.10.28 |
---|---|
사자지맥03 : 골치재~천태산~기젓재 (0) | 2015.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