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석지맥02 : 미촌마을 ~선황산~망산미을~새한교( 새한대학교 )

2015. 6. 21. 18:11흑석지맥

 

○ 날    자 : 2015.6.19 금요일 , 무더움

○ 거    리 : 18.2 km.

 

  미촌마을 - 선황사- 선황산- 오미재 - 한정고개 - 오복고개 - 망산고개 - 망산 마을 - 새한교 (새한대학교 )

 

   흑석지맥은 별뫼산에서 시작 하여 가학산-흑석산-두억봉 까지는 등산로를 따라가면 어려움이 없으나  두억산 정상에서 미촌마을로 내려서는 마루금은 잡목 가시길이 너무 험하여 고생길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두억봉 이후는 가지 말라고 합니다. 그리고 야산을 지나고 마루금을 따르기가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리고 도로를 따라 가는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를 가지고 가기로 합니다.

 

   아침 8 시경 전주집을 출발 합니다. 고속도로를 따라 갑니다. 네비게이션 안내를  영암군 삼호읍 망산리로 갑니다. 마을 회관 근처 공터에 주차 합니다. 걸어서 권능교회 입구에 있는 원망산 버스정류장에서 독천으로 가는 버스를 탑니다. 독천 버스 정류장에서 택시를 타고 미촌마을로 갑니다. 오전 10시 40분 마루금 걷기를 시작 합니다.

 

   미촌 마을에서 미암 마을 방향으로 잠시 도로를 따라 가다 향양 버스정류장 뒤 야산으로 들어갑니다. 나무숲 속에 넓직한 헬기장이 나옵니다. 길이 희미해집니다. 야산 가시밭을 헤치고 밭 가장자리로 나갑니다. 농로길을 따르고 밭둑길-  소로길 등을 따라 갑니다.  선황산으로 오르기 위해 다시 나무숲길로 들어 갑니다. 잡목을 헤치고 한참  힘들게 가면  절로 들어가는 시멘트 포장길을  만납니다. 선황사는  조그만 절 입니다. 샘터 옆에 묶어 놓은 개가 인사를 합니다. 스님에게 정상으로 오르는 길을 묻습니다, 절 뒤로 오르는 길이 있다고 친절히 안내 합니다. 고마운 마음 입니다. 무거운 등산화를 벗고 법당에 들어가 삼배를 하고 나옵니다. 마음속에 소원을 빌어 봅니다. 정상 으로 오르는 길목에 바위굴이 있고 부처님이 모셔져 있습니다. 선황산 정상에 오릅니다.  정상석이 있고 정자 지붕이 폭삭 주져 앉아 지붕 꼭대기만 땅에 놓여 있습니다. 조망이 트이는 곳 입니다. 지나온 흑석지맥 마루금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날씨가 흐려서 시원치 못 합니다. 독천 시가지가 내려다 보입니다. 가야할 방향을 가늠 합니다. 날씨는 무덥습니다. 정상에서 조금 내려와서 시원한 바람이 부는 곳에서 홀로  점심을 먹고 휴식을 취하고 갑니다. 중간 중간에 ' 정상 '이라는 방향 표시 철판이 세워져있습니다. 선황산에서   등산로길을 따라 가면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단지 선황산 정상에서 내려온 안부를 지날 때  조금 길 찾기가 어렵습니다. 안부에서 오름길을 하면 지도상 126.2 봉에 오름니다. 너덜 지대 입니다. 이곳을  산성이라고도 하는 모양 입니다. 등산로 따라 내려갑니다. 819 번 포장도로에 도착 합니다. 오미재 샘터는  가문 날씨 이지만 물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시원 합니다. 뜨거원진 머리를 시원한 물로 식히고 물병에 물을 보충 합니다. 여기서 휴식을 취하고 갑니다.

 

      오미재 샘터에서 도로를 따라 대천가든 쪽으로 갑니다. 65.9 봉은 오르지 않고 도로 따라 통과 합니다. 사거리에서 다시 야산으로 오름니다. 지도상 외지-내지 마을 사이에 있는 야산 입니다. 지독한 가시밭길 입니다. 인내심을 발휘 하여 정글칼로 해치면서 gps를  따라 갑니다. 갈수록 길은 험해 집니다. 어찌 어찌 헤치고 나가다 보니 앞에 엄청난 절개지 절벽 입니다. 진행 방향 좌측으로 방향을 잡습니다. 지도상 소로길로 내려 서는데 산죽 및 잡목 이 빽빽하여 뚫고 내려서는데 기진 맥진 합니다.  무슨 도로공사를 하다 그만 둔듯 합니다. 다시 절개지 절벽위로 올라 가야 하나 너무 지쳐 포기 합니다. 도로를 따라 신한저수지옆을 지나 한정고개까지 갑니다. 다시 산 길로 갑니다. 길은  역시 나뿝니다. 잡목을 헤치고 가면 낙원묘역이 나오고 잠시 길이 좋아집니다. 또 다시 어려운 길을 헤치고 오복재에 내려 섭니다.  다시 도로를 따라 가다 삼휘농장을 지나 묘지로 들어가는 시멘트 포장길을 따라 올라가 마루금에 복귀 합니다. 일단 능선에 올라 서니 등산로가 좋습니다.. 좋은 길을 따라가면 망산고개 도로 입니다.  여기서 80.4봉을 올라 갔다 내려 와야 하지만 그냥 도로 따라 망산 마을로 갑니다. 오전에 주차 해둔 차를  운전하여 도로를 따라 갑니다. . 새한교( 새한대학교 입구 )를 지납니다. 날이 어두어 젔습니다. . 목포 시내로 들어가 모텔에 들어가 땀을 씻고 근처 음식점에서 저녁밥을 먹습니다. 그리고 깊은 잠에 빠집니다.

 

흑석지맥 02 미촌마을~새한교.gpx

 

 

                      ( 지도를 클릭 하면 크게 보입니다. )

 

 

 

 

                          △ 미촌마을 정류장에서 바라본 흑석지맥 첫 구간 풍경. 가학산-흑석산-두억봉으로 이어집니다.

 

 

               △ 미촌마을~선황산 중간쯤에서 바라본 흑석지맥 산 그리메.

 

          선황산이 가까워 집니다. 날이 가물어 거북등처럼 갈라저 있습니다.

                                       선황사 절 마당에서

                              선황산 정상부 모습. 정자 지붕만 남아 있습니다.

                        선황산 정상에서 내려다 보이는 선황사 그리고 첫 구간 산 그리메.

 

                                  △ 선황산 정상에서 가야할 방향의 산 방향. 저 산길 끝머리에 오미재 샘터가 있습니다.

 

 

                                △ 정상에서 오미재 방향으로 내려 서면서 우측 으로 흘긋 보이는 독천 시가지.

 

 

 

 

                        △▽ 지도상 외지~내지 마을 뒤 야산 지역을 힘겹게 지나 가면 나오는 절개지.

                               지쳐서 인지 엄청나게 높아 보이고 더 이상 윗 쪽으로 갈 마음이 나지 않습니다.

 

 

 

 

                               △▽ 망산고개 도로에서 망산마을이 보입니다. 도로를 따라 갑니다.

 

 

 

 

 

 

흑석지맥 02 미촌마을~새한교.gpx
0.3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