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2. 3. 22:00ㆍ호남-묵방분맥
○ 날 자 :2014.2.1 토요일
○ 거 리 : 23.0km. / 7 시간 35 분 소요
○ 누 구 랑 : 신선 과 정토산
중노송동으로 가서 정토산님을 픽업 하여 아중체련공원 수영장주차장에 차를 세워두고 택시를타고 아중저수지가장자리를 따라갑니다. 우아동1가 두리봉 밑에 있는 재전리 재전저수지를 목표로 갑니다. 초행길이라 재전마을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들어가다가 되돌아 나옵니다. 택시기사가 심 기가 불편 합니다. 더 못가겠다고 하는 것을 달래어 저수지 제방 까지 올라갑니다. 제방뚝을 따라 건너 갑니다 . 임도길을 따르고 계곡길을 따라가면 숯재에 도착 합니다. 접근거리 1.3km. 약 30분 정도 소요 되었습니다. 지난번 첫구간때 상관면 계월리 상성 마을로 탈출하는 것보다 길이 편합니다.
숯재에 도착 하여 본격적인 분맥 마루금 잇기를 시작 합니다. 완만하게 계속하여 고도를 높혀 갑니다. 등로는 중간 중간에 이정목이 세워저 있고 낙엽이 두껍게 쌓여 있어 편합니다. 흠이라면 날씨가 흐려 조망이 시원치 못 합니다.오늘의 최고봉인 502.2봉에는 헬기장으로 되어 있고 삼각점도 확인 합니다. 차차 고도를 낮추어 가면 최근에 개통된 27번 고속국도 완주~순천간 고속도로 완산터널위를 지나고 전주에서 남원 방향으로 가는 17번 4차선 국도에 내려서게 됩니다. 중앙분리대가 있어 진행방향 우측으로 멀리 내려가다 분리대가 없는 곳에서 도로를 횡단하여 우회 하여 돌아 갑니다. 곧 바로 건너는 것보다 10분 정도 더 시간이 걸렸습니다. 차들이 고속으로 달리는 곳이라 아주 위험 합니다.
17번4차선 국도고개 들머리에' 발계봉 2.1 km.' 이정목이 세워져 있어 안내 방향을 따르면 됩니다. 이제 부터는 동고산성지역을 지난다고 생각 하면 쉬울 듯 합니다. 등로는 인근 시민들의 왕래가 많습니다. 국토지리정보원 2만5천 지도상의 기린봉위치에 발계봉 이라고 표지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어느 것이 맞는지 알 수 없으나 아무래도 전주시에서 세운 명칭이 맞을듯도 합니다. 지리정보원 당국은 보다 명확한 표기를 해야 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전주시 사람들은 여기 발계봉을 기린봉이라고 생각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중체련공원에서 바로 올라가면 나오는 봉우리를 기린봉이라고 합니다. 기린봉정상에서 선린사 골자기를 좌측에두고 능선을 따라 아중체령공원에 내려섭니다. 여기서 부터 인후공원 사이는 아파트가 들어서서 마루금을 따라 갈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변지형을 살피면 마루금이 아파트단지를 지나는 곳임을 알수 있습니다. 여기는 자동차로 우회 하여 이동 합니다. 노동부 청사 사이로 해서 인후동 도서관 입구로 올라갑니다. 인후공원 팔각정자에서 좌틀하여 내려가서 인후동 현대아파트를 좌로 돌아 위브어울림아파트단지(구 인후아파트)육교를 건너 단지안으로 들어갑니다. 서쪽 출구로 빠져 나오고 성락프라자 부근 골목길을 지나서 한전옆 언덕길을 따라 덕진공원지역으로 들어 갑니다. 동물원 울타리를 지납니다. 지도상 천마산 근처는 사람들이 다니지 않는 야산으로 가시잡목이 엉크러져 통과 하는데 애를 조금 먹습니다. 천마산을 내려가면 곧바로 골프연습장 철탑이 보이고 여기를 지나 동부우회도로를 건너고 전라선 철로위 굴다리를 통과 합니다. 마루금은 부대안을 지나가는 듯 합니다. 도로길로 우회 하고 초포초등학교 앞을 지나고 우아동 상중리 오매-오산 마을을 지나 신동산 마을에 도착 합니다. 여기가지 물을 건너지 않고 마루금 잇기를 합니다. 소양천 과 고산천이 합쳐지는 합수점에 가봅니다. 이후로는 고산천(만경강) 뚝방길을 차를 타고 진행 하여 전주천과 고산천(만경강)이 합쳐지는 합수점을 확인 하고 집으로 돌아 옵니다. 산경표 트렉은 마루금이 전미동 전당리에서 끝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본인이 현재 확인한 바로는 그쪽으로 가게 되면 물길을 건너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으로 도심지역을 지나는 묵방분맥 마루금 이어가기를 마침니다.
△ 재전저수지 제방뚝에서 출발 합니다.
△▽ 임도길을 따라 갑니다.
△▽ 상관면 의암리에서 전주로 넘나들던 옛고갯길인 숯재로 접근 합니다.
△ 등로는 낙엽이 두껍게 쌓여 있어 푹신 푹신 합니다.
△ 전주김님이 이 길을 지나 가셨나 봅니다. 방가워서 함께 표지기 기념촬영을 합니다.
△ 완주~순천간 고속도로 터널위를 지납니다.
△▽ 전주에서~남원으로 이어지는 17번 4차선 국도(동부우회도로)고개를 지나양 합니다.
△ 동부우회도로가 아중리에서 색장동으로 넘어가는 곳에 발계봉 이정목이 있습니다.
△ 현위치 발계봉은 국토지리정보원 지도에는 기린봉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전주시민들이 아는 기린봉는 여기가 아님니다. 올바르게 표기되어야 하겠습니다.
△ 기린봉정상에서 본 통신중계탑이 있는 발계봉
△ 기린봉정상에서 본 묵방산 , ▽ 고덕산
△ 아중체련공원
△ 인후공원 팔각정.
△▽ 덕진공원 지역을 통과 합니다. 주변 시민들의 산책로 입니다.
△ 천마산을 내려서서 다시 동부우회도로를 건너고 전라선철로 굴다리를 건너서 초포초등하교앞을 지납니다.
△ 소양천과 고산천의 합수점. 전주시에서 봉동산업단지로 가는 도로가 지나 갑니다.
△ 전주천과 고산천(만경가) 의 합수점 . 삼례읍 시가지가 보이고 철새들이 열심히 ,,..??? 하고 있습니다.
요즘 한창 철새들이 AI 발생의 원인으로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호남-묵방분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남-묵방분맥01: 분기점~만덕산 정상~점치~묵방산~숯재 (0) | 2014.11.1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