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갑지맥2 : 마재고개~ 지천합수점

2013. 4. 16. 15:38칠갑지맥

○ 날         자 : 2013.4.8 월요일, 맑음

○ 거         리 : 18.4 km. / 9 시간 소요

○ 누 구 랑    : 나 홀로

아침 8시 전주를 출발 하여 고속도로를 타고 공주 분기점을 지나 공주 - 서천간 고속도로르 타고 서천방향으로 내려가다 청양 나들목으로 나갑니다. 미당리로 좌회전하여 갑니다. 도림저수지를 돌아 지천리로 넘어가는 마재터널을 통과 하자 마자 좌측으로 마재고개로 올라가는 임도 들머리에 주차 합니다. 9시 20분 정도된 시각 입니다. 산행준비 하고 9시 30분 임도를 따라 올라 갑니다.

마재터널(지천리방면 입구)
 마재고개(임도 )
 출발
  0.587 km.
 09;30
 09;45
 410봉   1.7 km.  10;15
 백토고개   4.0 km.  11;20
 252봉(통일기원비)   5.2 km.  12;03
 39번도로   8.7 km.  14;03
 상장클길고개(대형축사)   11.3 km.  15;25
 명덕봉   12.5 km.  16;05
 유례고개(우리에프엔비)   13.4 km.  16;47
 123봉
 44봉 ( 청남면 왕진1리 )
  14.3 km.
  16.6 km.
 17;21
 18;00
 지천 합수점   18.4 km.  18;30

마재터널 지천리 방면 입구에서 임도길을 따라 오르면 마루금이 지나는 안부에서 우틀 하여 산길로 접어 듭니다. 410봉 까지는 계속 되느 오름길입니다. 정상에는 아무런 표식고 없고 묘지가 차지 하고 있습니다. 락지재 임도길로 내려 섭니다. 진행 방향 우측 락지리 방향에서 올라온 임도길은 마루금을 가로 질러 진행 방향 좌측 으로 진행 됩니다. 좌측으로 임도를 잠시 따라 가다가 능선으로 올라 섭니다.

358봉을 넘어 내려 가면 백토고갱로 내려 섭니다. 백토고개는 락지리에서 미당리 방향으로 넘어가는 2차선 포장 도로가 지나 갑니다. 여기 까지는 산길 다운 등로 상태 였으나 이후 로는 야산길로 벌목 잔해들과 밤나무밭길 가장자리를 요리 조리 돌아 가야 합니다.

백토고개를 지나 252봉에 도착 하면 '평화통일기원제비' 라는 비석이 있습니다. 여기를 조금 지나 점심 및 휴식을 40 여분 취하고 진행 합니다. 하늘에는 산불 감시헬기 소리가 가까워 젔다가 멀어지기를 몇번 인가 반복 합니다. 마치 나를 감시 하고 있는듯 합니다. 진행 방향 우측으로 멀리 서천-공주간 고속도로가 보이고 도로밑으로 통과 하는 지하 통로가 보이기 시작 합니다.  그리고 진행 방향 좌측 바로아래로 소곡제 저수지가 보이는 곳을 지나갑니다. 조금 더 진행 하면 도림저수지를 감고 돌아가는 도로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39번 도로에 내려서기까지는 지루할 정도의 시간이 흐른 다음 도착 합니다. 진행방향 우측 절개지로 내려서고 39번 도로위에 있는 상장버스정류장 뒤로 난 고속도로 지하통로를 지나 갑니다.   원래 마루금은 39번 도로 고개를 지나 공주 -서천간 고속도로를 건너 136봉~문드레미고개(영진)~136.8봉으로 이어지나 고속도로 때문에 우회 하여 가야만 합니다. 항상 그러 하듯히 절개지로 인해 진행이 막힐 때는 우측 또는 좌측 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지도상으로 만 보아서는 여기서 우측으로 우회 하는 것이 마루금에 근접 하여 갈 것으로생각 되어 우측으로 우회 하기로 합니다. 결론 부터 먼저 말하면 잘못된 선택 이었고 착각이었습니다. 고속도로 지하 통로를 빠저 나가 좌측으로 보이는 봉우리 정상부에 있는 묘지로 올라가는 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보우리에 오르니 고속도로가 발아래로 지나 갑니다. 곧바로 봉우리에서 내려서면 고속도로 가장자리 가드레일 바로 옆을 지나가게 됩니다. 136봉으로 올라가야 할 차례입니다. 봉우리를 향하여 오르는 중간 절개지 법면 중간 허리를 감듯히 지나가는 통로가 있어 따라 갑니다. 정상 까지 올라 가지 않고 진행 합니다. 다시 고속도로 가까히 내려가면 문드레미고개(영진 2만 5천 지도) 로 이어지는 또 다른 고속도로 지하통로가 나옵니다. 그러니까 39번돌로에 내려서서 진행 방향 좌틀 하여 39번 도로를 따라 미당리 방향으로 가다가 우측방향으로 보이는 지하통로를 통과 하면 문드레미 고개에 도착 합니다. 이렇게 오는 것이 훨씬 편할 것 같습니다. 다음에 진행 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하십시요. 그래야 덜 고생 합니다. 이후로도 고생 스런 길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삼각점이 있는 136.8 봉을 지나고 어지럽게 널려진 잡목 잔해들을 헤치고 이러 저리 돌아 가면 큰 규모의 소축사 뒷편에 내려서서 돌아 내려가면 포장도로가 나옵니다. 어떤 분은 여기를 막골고개 라고 한 것 같은데 맞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지도상에 이 도로명이 '상장큰길' 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고개를 개인적인 편의상 상장큰길고개  라고 표기했습니다. 이제 산행 후반부라 그런지 지칩니다. 발걸음이 무겁습니다.   올라야 할 봉우리는 명덕봉 입니다. 밤나무 묘목은 심은지 얼마 되지 않아 서인지 빽빽하게 들러차 있어 진행 하기 더디고 회초리 마냥 얼굴을 때립니다. 명덕봉 정상은 대삼각점이 있으나 조망은 시원치 않습니다. 여기서 유례고개 '우리에프엔비'공장 건물이 내려다 보입니다. 공장 근처에 내려와서 지형을 보면 현재 상태대로 라면 조금더 앞쪽으로 더 가서 좌측 능선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원마루금을 따르자면 공장앞 절개지에 만들어 논 철계단으로 오른 것이 맞습니다. 원 마루금을 따르기로 하고 철계단으로 오릅니다.

123봉을 지납니다. 아무런 표지도 없습니다. 여기서 능선 따라 조금더 가다가 진행 방향 좌측 산사면으로 내려갑니다. 벌목지 가장자리를 따라 내려서면 잠시 씨멘트포장길을 따라 갑니다. 버섯모양 조형물이 입구에 서있는 버섯영농조합건물이 내려다 보이는 곳에 도착 합니다. 진행 방향 좌측으로 진행하여 625번 도로에 내려 섭니다. 수퍼가게집 뒤로 돌아 올라가서 수렛길을 따라 갑니다. 44봉ㅇ을 지나 씨멘트 포장길을 따라 금감제방둑에 올라서면 새로 만든 백제보에 도착 합니다. 여기서 서둘러 제방둑길을 따라 지천이 금강 본류와 합처지는  지천 합수점이 내려다 보이는 곳에서 산행을 마침니다. 여기서 장평면 택시를 부르나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 041-114에 전화하여 부여읍 콜택시를 연결 하여 장평면을 경유 하여 마재고개터널에 되 돌아가서 차량 회수 하여 탄천 나들목으로 들어가 전주집에 돌아 오니 8시 입니다.

↑↓ 마재터널 지천리 방면 입구

↑↓ 마재고로 올라가는 임도길.

↑↓ 410봉 정상부.

↑ 358.6 봉 모습.

↑ 낙지재 임도.

↑↓ 백토고개

↑ 252봉 근처에서 바라본 장평면 망월산.

↑ 미당리 소곡저수지.

↑ 도림저수지 원경

↑ 미당리 원경 그리고 공주- 서천간 고속도로.

↑↓ 39번 도로고개

↑↓ 공주-서천간 고속도로 가장자리를 지나 갑니다.

↑↓ 39번 도로고개에서 진행 방향 좌틀 하여 미당리 방향으로 가다가  우측으로 들어와서

이곳 고속도로 지하통로를 통과하면 먼드레미고개로 곧바로 연결 됩니다.

↑↓ 먼드레미고개 .

↑ 삼각점이 있는 136.8봉 근처에서 본 앞으로 가야 할 명덕봉.

↑↓ 136.8 봉을 지나 내려가면 나오는 소축사.

↑ 상장큰길고개( 또는 막골고개) -  미당리 방향으로 넘어가는 고개

↓이 고개 에서 바라보이는 명덕봉.

↑↓ 명덕봉에는 대삼각점이 잇습니다.

↑ 명덕봉에서 내려다 보이는 유례고개(우리에프엔비) 방향 모습.

↓ 그리고 금강 백제보가 멀리 보입니다.

↑ 우리에프엔비 공장 입구에 있는 철계단으로 올라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