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SNA 장주비행

2020. 5. 12. 09:30Flight Simulator

시동에서 라인업 까지
New Flight > Cessna Skyhawk ( G1000 ) > Cotomize > Weight Balnce , Balance & Fuel  payload ______ lbs , Total Fuel Weight _________ lbs > Done  , __ Start With Enzine Running 체크해제 > Confirm .  공항은  KBXK 입력 , 스타트 구역은 FBO Ramp Start , WX 는 현재 Real WX 와 Match 해놓은 상태 이고 바로 Start  하도록 하겠습니다.
Cockpit에 들어가서
   STDBY BATT 꾸욱 누르고 있으면 TEST에 Green LGT 들어 온다. 10초 정도 누른 다음 놓는다. BAT 켜면 PFD ( Primary Flight Display )에 불이 들어 온다. 모든 Lights켜준다. 그리고 Flap을 내려서 View > Change ( External ) >Circle 로 들어 가서 비행기 외관을 주욱 살펴 본다.  즉 Preflight Inspection 끝나면 모든LGTS 꺼주고 FLAP UP 해준다.
   AVIONICS를 켠다. ( 좌중간 MASTER옆에 있다. ).  MFD ( Multi Function Display )를 보면 AWOS FREQ가 119.25 입니다. 혹시 AFD 를 안 보셨다 하더라도 걱정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지도 모양을 눌러서 Becon (별모양 ) 을 딱 누르시면 Detail에 들어 가시면 AFD 와 똑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 1033 feet , AWOS 119.62  , CTAF 112.97 ] . Map을 끄고 AWOS FREQ로 넘겨 볼텐데요 ... COM 스위치 정확히는 knob를 이용 하는데 ... 큰knob는 소숫점 윗자리 작은 knob은 소숫점 아랫 자리를  조정 합니다. CTAF 112.97  < -----> AWOS 119.62 를 입력 하면 AWOS방송이 즉 기상 상황에 대한 방송이 나온다.  CTAF을 다시 모니터 하고요 QNH 30.25 in Hg니까 여기 보시면  CRS ( COURSE ) 와 BARO ( Barometer ) 가 있는데 큰knob 이 BARO인데 이것을 돌려서 이것을 30.25로 설정 해주시고요.....
  온도가 10 도 정도로 애매 한데  그래도 Prime을 해보돌고 하겠습니다. ENZINE START 할때 약간의 연료를 실린더 안에 넣어서 좀 더 시동을 용이 하게 하는 절차 입니다.  장주를 할 것이니까 ALT를 2000 feet로 맞춘다. HDG (Heading )도 마찬가지로  여기 RWY 35 와 17 이 있죠... 35를 (350 를 ) 먼저 set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rime 하려면 일단 AVIONICS를 끄고 Fuel Pump 켜고 F7 과 F8을 Mixture가 왔다 갔다 한다. F7은 Idle Cu-off , F8은 Full Rich 이다. Mouse 로 해도 된다.  엔진 시종을 켤겁니다. BEACON을 켜고 Fuel Pumpfmf 잠간 켜 놓습니다. 그러면 Mixture가 Full Rich 상태라서  연료가 쑥 들어 갑니다. 이런 다음 Fuel Pump를 다시 끕니다. 이려면 Prime 이 된상태 입니다.  
   시동걸기 전에 항상 확인 해야 되는데 AREA CLEAR 해야 합니다. 창문을 열어서 " CLR OROP ! " 애기를 해주고 MAGNETOS를 BOTH 까지 해주시고 그다음에 시동을 거시면 되겠습니다. Throttle을 1/2 또는 1/4 정도 해놓고MAGNETO를 누르고 F8을 누른다. MAGNETO를 떼면 시동이 걸린다. 시동이 걸리면 RPM을 1000정도 조정 한다.그다음 MASTER ALT ( Alternator ) 를 켜고 AVOINICS를 켠다. 이로서 엔진 시동이 완료 된다. 
   TAXI할때는 TAXI LIGHT ON , NAV LIGHT ON 하고 B눌러 BRAKE RELEASE 한다. 여기서 PFD를 잠깐 보시면 CTAF가 모니터 되고 있죠 ? 여기서 여기서 맹목 방송을 한다면 " BXK TRAFFIC. CN172SP. TAXING TO RWY 35. BKX TRF "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Turning 할때는 10 kts Straight Taxi 할때는 20kts 정도 속도 유지 한다.
  바로 RWY로 안들어가고 RUN UP 한다. RUN 하기전에 MIXTURE를 약간 LEAN 하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수면과 가까운 공항에서는Full Rich 해도 되는데 AEF가 높아 질 수록 Lean 해야 합니다. MIX PULL LEAN손잡이를 살살 빼준다. FFLOW가 4.0 ? 더 뽑으면 RPM이 더 떨어 진다. 4.0 정도가 딱 좋은 거 같습니다.  MIXTURE 뽑으면 Fuel Flow가 떨어 지지만 연동해서 EGT 가 같이 연동해서 올라 갑니다. 3.9 정도로 해놓을 거예요. 너무 LEAN 하게 되면 엔진에 무리될 수 있습니다.
    자 이 상태에서 MAGNETO Check 할 것인데 RPM을 1800 까지 쭈욱 당깁니다. Throttle Lever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MAGNETO를 R로 돌려 봅니다. 그러면 한 80 정도 떨어지고 L로 이동 해도 80 정도 떨어 집니다. 다시 BOTH로 이동 후 보통 두개 R나 L가 150이상 떨어지면 문제가 있다고 보고 R와 L 두개의 차이가 50 이상 차이 나면이것도 문제가 있는 것 이다. MAGNETO는 비행기 엔진에 4개의 실린더가 있는데 그 4개 시린더각 각 하나당 점화플러그가 플러그가 2개씩 설치 되어 있는데 R과 로 나눈다. 두개 모두가 점화되면 효율이 아주 좋은데 하나만 켜져도 엔진 작동에는 문제는 없다. 즉 RUN UP은 R과 L이 정상적으로 작동 하는지 보는 것이다.
    PFD켠김에 Transponder ( XPDR ) 한번 설정 해볼 까요 ? XPDR 누르고 > VFR 누르면 알아서 1200 CODE 들어 갑니다. 다시 XPDR에 들어가서 STBY , ALT , ON이 있는데 ' ON '은 관제사 RADAR SCREEN을 보면 저의 SQUAWK CODE가 RDR SCREEN에 뜹니다. 문제는 고도는 나오지 않습니다.  이걸 MODE A라고 하는데  MODE C 는 ALT를 켜면 저의 SQUAWK CODE 1200과 고도정보가 같이  ATC관제사에게 넘겨지는 것 입니다. STBY, ALT도 설정 해줍니다. knob을 돌려 30.25로 설정 합니다.
    이제 ALT를 켜고 Line Up 합니다. W를 눌러서 Line Up 하기위해  활주로롤 들어 갑니다. 'B' 눌러 Brake Release 하고 "BXK TRF, CN172 SP , Entering RWY 35, TRF Pattern , VFR , BXK TRF" 라고 맹목 방송 한다. Line Up 되면 BRK 하고 1000 RPM 설정 하면  Line UP 완성 된다.
     Short Cut : New Flight > Change Location costommized >RWY 35 누르고 Confirm > Start with enzine running에 체크하고 이륙 과정으로 들어 간다.
    
 
 
     

 

Start with enzine running

XPDR 만 ALT로 바꾸고 1000rpm set 된것 확인한다. QNH 29.92 IN Hg set 된것 확인

Park BRK Release

Throttle Power Up with Lt. Rudder To Keep RWY

At 55 kts Rotate , 약간 Pitch 내려주고 Pitch Trim

장주고도가 2000 feet 니까 1700 정도 되면 Cross Wind Turn 한다.

ND를 보고 RWY Threshold를 통과 한것 확인 하고 Cross Wind Turn 한다.

CLB 중 이니까 20 정도 BANK를 넣어서 선회 한다. 2000 feet 됬다 하면 Pitch 내려 주고 Pitch Trim

100 kts 거의 다 되면 2000 rpm 정도로 맞추어 준다.

좌로 돌아 보아 RWY 가 STRUT의 1/3 지점에 있으며 Cross Wind Turn 한다. 속도가 많은 것 같으면 RPM을 줄여 준다.

Midpoint Abeam을 지난 것 같으면 여기서 Flap을 하나 내린다. Flap을 내리면 Pitch 가 바귀니까 Pitch Trim 써준다.

자 여기서 Abeam Threshold 지났으니까  Descend 한다.  장주 비행 할때 가장 중요 한 것은 RWY계속 확인 이다.

 맹목 방송 한다. " BXK TRF . CN 172 SP , Now Turnig Base for RWY 35 . Touch and Go. BXK TRF "

Final Turn  하면서 Flap 하나 내린다. PAPI 3 White , 1 Red 죠 ?  이건 지금 강하 속도가 약간 높은 것 이다.

SPD는 Final Flap까지  Flap Full 까지 내렸으면 60 ~ 65 kts 사이를 유지 해줘야 한다. 2 White , 2 Red가 되었죠 ?

   하강중 일때 지금 3 도 강하각을 유지 하고있는지 모를 때는 , 현재 GS( Ground Speed ) 60kts를 2로나누고 10을 곱하면 300 되는데 FPM이 300 정도면 3 도 강학이 유지 된다고본다.  

다시 말하자면 PAPI 와 RWY 보고 현재 3 도 강하각을 유지 하고싶다면  FPM = 1/2 GS  X 10 으로 계산해서 해당 FPM을 유지 한다.

  Power Idle 해주고 Pitch들어주고 땅에 닿았다면 Flap Up 하고 PitchTrim Up 해준다. 다시 이륙 하기 위해서 Full Throttle 과 동시에 Rt. Rudder쳐주고 55 kts에서 Rotate 하여 이륙한다. 2000 feet 거의 도달 하면 Crosswind로 Turn 한다. FPM보는것보다는 활주로모양 보고 판단 한다. 활주로모양 보고 " 아, 지금 내가 높은지 낮은지 " 를 판단 한다.

좌측 어깨 너머로 보았을때 Strut가 활주로 가운데 있으면 어느정도 적당하게 가고 있다고 판단 한다.

   Midfield Abeam 되었으니까 Flap 하나 내려주고 고도를 유지 하고 있다가 Threshold 지났으면 Descend 한다.

좌측 어깨너머로 보았을때 활주로방향이 45도 정도 되었을때 그때 부터 턴 한다. 베이스 턴 한다. 

" BXK. TRF. CN172SP. Turning Base For RWY 35. Touchand Go. BXK TRF " 

85 kts 미만인 것을 확인 하면 Flap 2 까지 내리고 ... 좌측 어깨 너머로 활주로를 보니 한참 지났으므로 지금 바로턴 한다.

그리고 Final Flap내려주고  방송 한다.  " BXK TRF. CN172SP. Now Turning Final for RWY 3. Touch and Go. BXK TRF "

자 지금 Over Shoot 했는데 이 때는 요런식으로 기다렸다가 이렇게 다시 맞추어준다. RWY CTRLINE이 한 요정도로 왔겠구나 생각 하고 하강 접근 한다, PAPI가 하나 바뀐것  학인 할 수 있다. ... 2 White , 2 Red 됬으니까 이제 맞춰 주면 된다.

땅에 닿으면 Flap 올리고 Trim 맞춰주고 Take Off 한다. 다시 55kts에서 Rotate ....1700 피트 되면 Crosswind 로턴해주고

슬슬 Downwind Turn 하면서 방송 한다, " BXK TRF. CN172SP. Turning Downwind  for RWY 35. Full Stop. BXK TRF "

장주고도 유지 하고 활주로 보아서 활주로가 Strut 중앙에 있는 것 확인 되면 Flap 1 내려 준다.

좌측 어깨너머로 보았을 때 RWY 막 지났으니까 DESCEND 한다. 요 구간에는 속도는 80 ~ 90 kts , 400~ 500 fpm 으로

맞추면 된다. 다시 활주로 보아 45도 된것 같으면 여기서 턴한다. 자 이렇게 해서 Roll Out 해주고 Flap 2 ... 활주로 한번 더 보고 턴해야할 시기가 되면  턴 하면서 방송 한다. " BKX TRF . CN172SP . Turning Final for RWY35. FullStop. BXK TRF ". Full Turn했을때 약간 Under Shoot 되었으면 여기서 HDG 맞추고 기다려 주고 .... RWY 와 Align 된것 같으면 

여기 정대를 다시 해준다. 지금 4 white 인데 계속 내려 가면 바뀐다. ... 2 White , 2 red 로 바뀐다.

따에 가까워졌다. Power Idle , Flare ... Toch Down ... Flap 올려 주고 " BXK TRf .CN172SP. Now RWY Vacated. Taxing to

Ramp. BXK TRF "라고 방송 한다.  정지 하고 모든 LGT 꺼주고 ALT 해놓은 것STBY로 바꾼다 . 이후 Ramp로 Taxing.

 

 

 

 
 공항차트
 
 공중항법 1
 
 공중항법 2
 
 
TP ( Traffic Pattern 장주 )1

 

TP ( Traffic Pattern 장주 )2

 

항공역학 1 

 
항공역학 2 

 

 

'Flight Simulat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행기 택시 하는 방법  (0) 2020.05.28
Trim in flight  (0) 2020.05.28
Zibo 737 김포 ~ 제주  (0) 2020.05.12
PC 화면 4 K 로 녹화 하는 방법  (0) 2020.05.07
하나부터 열까지 펀타의 ZIBO 737  (0) 2020.04.23